안녕하세요... PicoZ입니다.

투리님의 카일레라 서버를 운영하면서 얻게 된 몇 가지 간단한 비공식 서버에 관한 정보를 질답 형식으로 드릴까 합니다.

현재 카일레라 서버를 운영중이시거나, 운영하려고 하시는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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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://paper.cyworld.com/picometer

1. 카일레라 서버 프로그램, 어떻게 운영하나요?

카일레라 서버는 거의 모든 운영체제에서 운영 가능합니다.

카일레라 서버 운영에 관해서는 좋은 글들이 이미 많이 있고, 본 페이퍼의 취지에도 어긋나는 면이 없지않아 있으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.. 검색해 보세요...^^

2. 카일레라 서버가 자꾸 꺼져요ㅠ0ㅠ (섭폭/방폭)

제가가장 많은 질문을 받은 분야가 바로 이 섭폭/방폭과 관련된 분야이고, 서버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공통된 관심사가 아닌가 합니다.

카일레라 공식(Official)서버 프로그램은 2002년 이후로 단 한번도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. 버퍼 오버플로우같은 취약점이 발견되어도 패치를 하지 않고 있는 상태라서, 이 버전으로 운영할 경우 수시로 다운될 수밖에 없습니다. 물론 제가 알아본 바로는, Dragon Slayer's Robby(DSR, http://gibshy.f1man.com)서버 같은 경우 PHP를 이용하여 유저들이 서버 프로세스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해 놓았지만 한시적인 대책밖에 되지 않죠.깨끗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공식이 아닌 비공식(Unofficial) 서버 프로그램을 사용해야만 합니다.

* 유저가 직접 kaillerclient.dll를 패치하는 방법 : 일부 사이트에 '방폭패치'라는 이름을 달고 패치된 kaillerclient.dll파일이 올려져 있는데요, 원 출처는 이곳입니다. 단지 CLOSED라는 명령어를 막아주는 역할만 할 뿐이라서, 서버가 다운될 경우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.

3. 비공식(Unofficial) 서버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죠?

비공식 서버가 얼마나 많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, 저는 두 가지만 추천하고 싶네요.

1) Unofficial Kaillera Server

이름도'비공식 카일레라 서버'입니다. 확실치는 않지만 공식 서버를 해킹해서 수정한 버전 같습니다. 공식 서버와 달라진 점은 아래와 같다고 써 있네요.

- 매우 개선된 내부 보안(조금의 버퍼 오버플로우 취약점과, 인증되지 않은 명령들을 막기 위해 프로토콜의 오류검사가 훨씬 많이 패치되었다)

Greatly improved internal security (a few buffer overflow vulnerabilities patched over, far more error-checking on the protocols to prevent unauthorized commands);

- '방만들기, 방에 참여'와 또한 게임 로비에서의 도배에 대항하기 위한 도배 방지

Flood protection against chat flooding in game lobbies, as well as game creations and joins;

- 오래된 카일레라 클라이언트에서 잘 작동하는 MotD 지원(MotD는 처음 접속할 때의 안내 메시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)

MotD support that should work with older Kaillera clients;

- 두 가지 자동 차단 시스템 - 하나는 서버에 들어올 때 버퍼 오버플로우를 시도하거나 도배한 유저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고, 다른 하나는 게임에 재참가함으로 게임으로부터 반복적으로 강퇴당한 유저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다.

Two automatic banning systems - one for banning users who have been flooding or attempting buffer overflow exploits from entering the server, and one for preventing users who have been kicked repeatedly from a game from rejoining it;

- 게임에 참가할 수 있는 유저의 수를 제한하는 것을 지원

Support for limiting the number of users that can join a game;

-설정 파일을 불러들이는 것에 있어서의 검사가 개선됨

Improved checking in loading the configuration file;

- 전체적으로 개선된 성능

Generally improved performance;

- 'establishing an initial connection'에 있어서의 어려움을 감소시킴

Reduced difficulty in establishing an initial connection.

2) EmuLinker

공식 서버와는 상관없이 완전히 새로 개발된 서버입니다. Java로 작성되었습니다.

? 강력한 버퍼, Boundary, 오버플로우 검사를 사용함으로써 오리지널 카일레라 서버로부터 알려진모든 해킹과 익스플로잇을 차단

? Stops all know hacks and exploits from the original Kaillera server by using strong buffer, boundary, and overflow checking.

? 게임 진행중에 방해하는 것을 허용치 않음

? Does not allow interruption of games in progress.

? 게임 디싱크(싱크가 맞지 않음) 발견과 공지

? Game desynch detection and notification.

? 똑똑한 디싱크 처리: 만약 한 플레이어가 튕기거나 렉에 걸리더라도, 다른 플레이어들은 계속 플레이할 수 있다.

? Intelligent desynch handling: if one player drops or lags, others can continue playing.

? 게임 스타터가 빨리 튕겼을 때 에뮬레이터의 lockup을 막음

? Prevents emulator lockup when game starter drops quickly.

? 온라인 서버 관리를 위한 포괄적인 다중 유저 액세스 레벨 escape 명령어세트(관리자용 명령어가 따로 있습니다.)

? Multiple user access levels with a comprehensive set of escape commands for online server administration.

? 채팅 내용의 공격적 스팸 제어와 게임 이름 검증.

?Aggressive spam control with chat message and game name validation.

? 불쾌한 재접속을 막기 위해 게임이 강퇴당했던 유저들을 기억합니다.

? Games rember users that were kicked to prevent annoying re-joining.

? 재접속 처리로 복제 유저 로그인 보호(하나의 IP에서 하나의 접속만 허용하는 기능)

? Duplicate user login protection with reconnection handling.

? 게임과 에뮬레이터 필터들은 서버 주인이 특정 게임, 그리고/혹은 특정 게임이나 게임들의 제한 플레이로 서버를 운영하게 해준다(특정 게임만 안 돌아가는 서버, 특정 게임만 돌아가는 서버 구축이 가능합니다.)

? Game and emulator filters enable server owners to run a server intended for a specific game, and/or restrict playing of a specific game or games.

? 대역폭 사용량을 제한하는데 두움을 주기 위한 최대 게임 수설정

? Maximum game setting to help limit bandwidth usage.

?사용 가능한 포트 아무거나 쓰는 것 대신에제한되고 설정 가능한 범위의 네트웍 포트를 사용함으로써 오리지널 서버보다 방화벽 설정을 쉽게 한다.

? Uses a configurable limited range of network ports instead any available port, making firewall setup easier than the original server.

? 비활성 타임아웃은 더 많은 유저 idling을 막아 준다.

? Inactivity timeout prevents extended user idling.

? 자동 로그파일 회전에 의한 모든 서버 활동의 넓은 로깅

? Extensive logging of all server activity with automatic log file rotation.

4. 그럼 두 비공식 서버 각각의 특징을 알려 주세요.

1) Unofficial Kaillera Server

공식 서버를 토대로 만들어졌으므로, CPU나 메모리 사용량이 공식 서버와 거의 비슷합니다. 웬만한 버그는 패치되어 있으므로, 오리지널 서버와 비할 바 없이 안정적입니다.뭔가 별난 기능이 필요한 것이 아니고 다운 문제만 해결되면 된다고 하시는 분들은 이 비공식 서버를 사용해 보세요.

2) Emulinker

Java로 짜여졌기 때문에 이식성이 매우 좋습니다. Java가 지원되는 OS라면 본 서버 설치가 가능합니다.단지 단점은, 조금 무겁다는 것입니다. Emulinker측에서는 Java가 느린 것이 절대 아니라고 주장하지만, 저는 느린 것은 아닐지몰라도 무거운 것은 맞다고 생각합니다. 메모리도 수십~수백MB는 투자해야 하고, CPU점유율도 만만찮습니다. 하지만 방을 만들 때 메시지를 띄어주는 기능이라든가, 유저들에게 전체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, 특정 유저를 쫓아내거나 대화 금지를 거는 것과 같은 기능들은 관리자를 즐겁게 해 줍니다:D

Java를 설치하고 시스템 자원을 충분히 투자할 용의가 있으면 이 비공식 서버를 사용해 보세요.

5. 구체적으로 어떻게설치해서 운영하는지 가르쳐 주세요.

1) Unofficial Kaillera Server

공식 서버를 운영하는 방법과 똑같습니다.

아래 '비공식 카일레라 서버'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아서 운영해 보세요.

주소 : http://www.emuunlim.com/sneese/

2) Emulinker

Java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설치가 약간 번거롭습니다.

다음에 이어서 Emulinker설치에 관해서만 따로 페이퍼를 발행하도록 하겠습니다^^;

주소 : http://www.emulinker.org

*글 출처: http://paper.cyworld.com/picometer

unofficial-kaillera-0.92-win32.zip<- 다운. 크기: 80.7KB (82,724 바이트)

emulinker-kaillera-server-0.99.24.zip<- 다운. 크기: 2.15MB (2,258,310 바이트)

Posted by Wind_Day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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